※ 본격적으로 후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카카오 테스트 문제는 카카오가 모든 권리를 보유하여, 카카오의 영업상 비밀에 속하기 때문에, 이를 블로그에 포스팅 할 경우 법적 책임을 부담할 수 있으며 부정 행위로 간주되어 합격 취소 및 추후 카카오에 지원이 불가하기 때문에, 포스팅하지 못하는 점,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.
오늘 처음으로 코딩 테스트라는 것을 보았다. 내가 처음 해보는 코딩 테스트이자, 큰 무기력감을 느낀 코딩 테스트이기도 하다.
코딩 테스트는 오늘 11월 14일 13시부터 17시까지 4시간 동안 진행이 됐다. 4시간 동안 5문제를 푸는 것이었는데, 완벽히 풀었던 문제는 1개, 1개는 긴가 민가하게 절반 정도밖에 못 풀었고, 나머지 3개는 손도 못 댔다.
사실 알고리즘 및 코딩 테스트를 한번 겪어보기 위해서 연습삼아 테스트를 본 것이었는데, 5문제 중 3개는 아예 못 손을 못 댔다는 사실에 당혹스러웠고, 남은 2문제중 한 문제는 거의 못푼거나 마찬가지어서 조금 나 자신에게 실망했다.
특히나 코딩 테스트 하면서 외부 함수를 import 하는 것이 안되었(?)기 때문에 최대한 간결하고 효율적인 코드를 짜야 됐어서 매우 힘들었던 경험이었다.
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어서 매우 신기하면서도 내 자신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이 되어 나름 목표도 생기고 방향을 잡기에는 적절했던 것 같다.
만약 Programmers 나 Hackerrank에서 문제들이 공개가 된다면 이를 다루어 볼 수 있도록 하겠다.